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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물리 기반 자율주행 시뮬레이션

디바인2019 2023. 3. 15. 17:21

 

SOTIF 시나라오 구현 사례

이전 글에서, 물리 기반 자율주행 시뮬레이션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하였는데, 그 이유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고자 한다.

 

자율주행 차량에 탑재되는 레이더 및 라이다 센서는 일반적으로 ADAS/AD에서 환경의 객체를 감지하고 식별하는데 사용된다. 객체의 유전율과 반사율은 이러한 센서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유전율은 전자기파의 전파 속도와 방향에 영향을 미치며, 반사율은 센서로 다시 반사되는 에너지의 양을 결정한다.

 

물리기반 시뮬레이션에서는 객체의 유전율과 반사율을 정확하게 정의하고 시뮬레이션 환경에 통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우리는 다양한 기상 조건이나 조명 조건에서 센서의 성능을 테스트 및 평가하고 그에 따라 센서 매개변수를 조정할 수 있다.

 

또한 물리 기반 시뮬레이션을 사용하여 자율 주행  차량의 센서 배치를 최적화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센서의 적용 영역과 범위를 시뮬레이션함으로써 센서의 최적 위치와 방향을 결정하여 환경에서 객체를 감지하고 식별하는 성능을 최대화할 수 있다.

 

따라서 객체의 유전율과 반사율을 물리 기반 자율 주행 시뮬레이션에 통합하는 것은 센서의 동작을 정확하게 모델링하고 ADAS/AD 시스템에서 위치와 성능을 최적화하는 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물리 기반 자율 주행 시뮬레이션은
여러가지 이유로
가상환경에서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 (ADAS) 및 자율 주행 (AD)을
개발하고 테스트하는데
필수적이다.

안전 / Safety

실제 차량에서 ADAS/AD를 테스트하는 것은 위험하고 비용이 많이 들 수 있다. 시뮬레이션은 시스템 성능을  테스트하고 검증하기 위한 안전한 환경을 만들 수 있다. 또한 연구원들이 부상이나 손상의  위험없이 물리적 한계를 넘어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다.

 

비용 절감 / Cost-effective

ADAS/AD의 개발 및 테스트에는 많은 양의 데이터가 필요하므로, 수집 및 분석 비용이 많이 들 수 있다. 시뮬레이션을 사용하면 값비싼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또는 물리적 리소스 없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생성, 조작 및 분석할 수 있다.

 

반복성 / Repeatability

시뮬레이션을 통해 우리는 실험을 반복하고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이는 예측할 수  없는 기상 조건, 교통 패턴 및 기타 요인으로 인해 실제 세계에서는 달성하기 어려운 부분이다. 다양한 시나리오를 시뮬레이션함으로써 다양한 조건에서 시스템을 테스트할 수 있으며, 이는 강력한 ADAS/AD 알고리즘을 개발하는데 중요하다.

 

최적화

 / Optimization

시뮬레이션을 통해 다양한 매개변수를 빠르게 수정하고 시스템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테스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ADAS/AD 알고리즘 설계를 최적화하고 개발 프로세스를 가속화할 수 있다.

 

검증 / Verification

물리 기반 시뮬레이션은 시스템을 실제 도로에 배치하기 전에 시스템의 안전성을 검증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시스템 성능을 테스트하고 검증하기 위한 안전하고 비용 효율적이며 반복 가능하고 최적화된 환경을 제공하기 때문이다.